문 서 명 : iperf 툴을 통해 networks bandwidth 점검 방법

문 서 버 전 : Ver_1.0

문 서 구 분 :  Manual  □ Summary

작 성 일 : 2016 08 17

작 성 자 : 우리들의 삶

테 스 트 환 경 : Windows 2008 STD 64bit, Windows 7 32bit




아마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은 네트워크쪽에 문제가 생겼을 거라 생각되는데, 스위치<->서버 간 Duplex 이상이 없다면
네트워크 장비의 Collision 발생한 카운터를 보면 문제를 확인할 수도 있을 것이다. 

네트워크 장비의 Collision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 문서에 기록하겠다.
http://woorilife.tistory.com/50


본 문서는 "iperf" 툴을 사용해서 지점과 지점에 대역폭 및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.

앞서 설명했다시피 end to end 사이의 점검이므로, 한쪽 지점은 "Server" 가 되어야 하며, 반대쪽은 "Client" 가 되어야 한다.
* Windows의 경우 Server가 64bit 이고, Client가 32bit 일 때도 호환이 가능하다.


아래 설명은 Windows 계열만 설명하지만, Linux 계열도 같은 방법으로 구동한다.

목차 
1. Server 측 설정
2. Client 측 설정

1. Server 측 설정

1) iperf의 압축을 해제한 디렉터리에 위치한다.
   *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cmd 를 실행하여야 한다.

2) iperf -s  명령을 실행하는데 -s 의 의미는 Server이다.
    이로써 Client 를 받아드릴 준비가 되었으며, 통신은 TCP 5001번 port 를 통해 통신함으로, Server측에서는 TCP:5001 에 대해 open 되어 있어야 한다.



2. Client 측 설정

Client에서 iperf를 사용하는데 있어 옵션이 여러가지 있다. 다음을 참조 한다.


iperf -c {Server IP} : Client 설정으로 Server(IP)와 통신 체크 한다. 가장 기본이 되는 명령어


iperf -t {N} : N초 동안 테스트를 시도한 뒤 종합된 평균 값을 마지막에 출력한다.


iperf -i {N} : N초 단위로 테스트 한 값을 계속 보여준다.


iperf -w {NKB} : N KB사이즈로 TCP Size를 변경하여 측정한다.


+ Recent posts